복지정보

조회 수 86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장애인·노인 보조기기 정보 한 눈에

   


 
국립재활원, 열린플랫폼 통해 400여 건 소개
보조기기 열린플랫폼 화면 갈무리. ⓒ국립재활원

 

 

[소셜포커스 윤현민 기자] = 장애인과 노인의 생활보조기기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됐다. 시민 제안 아이디어, 정부 개발 보조기기 등 총 400여 건을 담았다.

국립재활원은 2일 장애인, 노인의 일상생활 어려움을 돕는 보조기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열린플랫폼 누리집을 공개했다. 보건복지부의 노인·장애인 보조기기 연구개발사업의 일환이다. 아이디어 발굴 과정과 성과 공유 및 상용화를 돕기 위해 마련했다. 

 

이곳에는 장애인, 노인이 직접 제안한 아이디어 228건이 소개된다. 또, 국립재활원 자체개발 보조기기 17건 등을 오픈소스로 제공한다. 구체적으론 목욕의자 등받이와 안전벨트, 안전 손톱깎이, 혀로 차서 소리를 내는 호출기 등이다. 이밖에 보조기기 설계도면, 제작지침 등 144건도 함께 담았다.

 

이 플랫폼에서 누구나 보조기기 연구개발 및 제작에 참여할 수 있다. 설계도면, 동영상 메뉴얼 등을 내려받아 제작에 활용하는 방식이다. 또, 협력기관을 소개해 전문가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국립재활원 자립생활지원기술연구팀 관계자는 “장애인, 노인 등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다양한 어려움을 직접 제안하고 이를 보완하는 보조기기를 제작하도록 지원하는 취지”라며 “보조기기 연구개발에 필요한 기술, 지식, 네트워크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연구개발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운영해 노인과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